MSS그룹은 품질 경쟁력을 갖춘 안전한 제품 개발로 고객 만족을 실천하겠다는 목표 아래 환경 친환경적인 제품 및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고지를 재활용한 제품 개발을 확대 하고 있으며, FSC (Forest Stewardship Council) 인증을 받은 포장재 사용 비율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MSS그룹은 원료의 친환경화를 위해 천연방부제 및 전분 Lamination Glue를 개발하고 있으며, Water Bonding을 통한 약품 사용량 최소화를 비롯해 생분해성 원단을 제품 전체에 적용하여 친환경성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환경부의 화장지 환경표지 인증기준인 ‘EL321’을 토대로 친환경 원재료 구매 와 제품 매출 산정을 위한 내부 기준을 마련하여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제품 생산에 있어 내부 구매 기준에 적합한 원료 및 원자재만을 구매하여 사용 하고 있습니다.
MSS그룹의 기술연구소는 친환경 제품 개발 및 관리의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기술연구소는 친환경 제품 설계를 비롯해 제품의 친환경성과 안전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 생산을 위한 신규 기술과 설비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친환경 인증을 비롯해 관련 특허를 관리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 관련 법령 개정과 사회적 이슈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 법적 수준과 사회적 니즈에 부합하는 친환경 제품을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고지 활용 제품 개발과 포장지 및 원자재의 친환경성을 확보하여 친환경적인 제품 확대를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계획입니다.
모나리자는 고지 재활용과 무인쇄 필름 사용을 통한 자원순환성 향상과 유해물질 감소를 인정받아 환경부로부터 나무이야기 데코 및 점보롤 등 4개 제품에 대한 환경표지인증을 받았습니다. 당사는 환경표지인증을 상품에 표기하고 있으며, 친환경 인증마크를 통해 고객 신뢰도를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쌍용C&B는 고지를 재활용하여 생산하는 제품의 친환경성을 인정받아 2007년부터 환경부의 환경 표지인증을 획득해오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11개 제품이 환경표지인증을 받았으며, 그 중 골판지 고지(Old Corrugated Containers, OCC)를 원료로 생산한 코디 에코그린이 쌍용C&B의 대표적 친환경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친환경 제품 개발 국내 폐지 발생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골판지 고지(OCC)는 섬유가 강직하여 화장지 원료로 사용 하기 어렵습니다. 이 같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원료 정선 공정을 특화하여 ‘OCC를 원료로 하는 티슈의 제조’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해당 기술은 2010년 특허로 등록되었고, 가공 공정 상에서 표백을 실시하지 않아 친환경적인 공정 기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코디 에코그린 등 OCC를 재활용한 제품을 친환경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의 친환경성을 인정받아 환경표 지인증 획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MSS그룹은 호기성 조건에서 6개월 내에 90% 이상 생분해되는 원단을 개발하여 ‘에코챌린지 물티 슈’와 ‘코디 비데앤클린 물티슈’를 생산함으로써 제품의 환경 영향을 최소화 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코디 비데앤클린 물티슈’는 사용 후 변기 또는 하수구에 버려도 자연적으로 생분해되도록 개발되어 소비자의 편의성까지 고려한 친환경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MSS그룹은 환경 영향 최소화를 위해 FCS 인증 마크를 받은 환경 친환적 포장재 사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FSC 인증은 국제 비정부기구(NGO) 단체인 국제산림관리협의회(Forest Stewardship Council)가 산림자원 보호를 위해 구축한 산림경영 인증 제도로, 법 규제 준수, 산림에서 얻는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이익 등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위한 10가지 원칙에 따라 생산된 목재나 종이 등의 상품에 부여됩니다. 물티슈 품목부터 FSC 인증 포장재 적용을 시작하여 전 제품군으로 확 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모나리자는 PLA(옥수수 젖산), 셀룰로스, PBAT(화학계 고분자) 등으로 개발된 생분해 필름 포장지를 착한 미용티슈와 착한 키친타월 제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포장지는 180일 내에 100% 생분해 되어 친환경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쌍용C&B는 PLA(옥수수 젖산) 원료를 활용한 생분해 필름 포장재를 개발해 에코 챌린지 제품군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생분해 필름은 환경부의 EL724(생분해성 수지 제품) 인증을 획득하였습 니다. 또한, 포장재의 플라스틱 사용을 억제하기 위해 한솔제지와 종이 포장재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단기간 내에 제품 패키징에 적용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