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그룹은 인권경영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관리지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직장 내 성희롱, 직장 내 괴롭힘, 공정하고 투명한 근로계약 및 이해를 위한 배려, 쾌적한 근로환경 조성과 건강 배려, 비자발적 강제노동 금지의 5개 지표를 설정하고, 각각의 지표에 대한 2024년 까지의 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MSS그룹은 구성원과 비즈니스 활동에서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인권을 존중하며, 가치와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해 국제연합(UN)의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 지침(UN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s),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ILO) 선언 등의 글로벌 인권 원칙을 지지하고 해당 원칙들이 반영된 국내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MSS그룹은 임직원, 고객, 협력사에 대한 인권을 존중하고 불합리한 차별을 하지 않는다는 인권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람을 최우선하는 인권존중의 가치 경영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MSS그룹은 기업의 장기적인 발전과 안정을 위해 구성원 간 결속력과 유대감이 강화되어야 하고 건강한 조직문화가 구축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임직원들의 의견을 청취·수렴하고 인사/ 조직 관련 관행을 검토하여 주요 위험 요인을 파악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COVID-19로 인한 결속력 저하, 소통부재로 인한 업무 효율성 저하, 우수 인력의 유출 및 사기저하는 MSS그룹의 조직 운영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위험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일과 생활이 균형적인 조직, 그리고 전직원이 조화로운 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전사 차원의 조직문화 개선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MSS그룹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일하고 싶은 건강한 조직 구축 캠페인을 시행 중이며, 모든 인권 침해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조직 구축을 위해 직장 내 괴롭힘 금지,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고충처리 신고 활성화를 실행이 필요한 주요 활동으로 정의하고, 각각 활동의 추진 방향 전략을 수립 및 이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임직원들이 조직을 구성하는 소중한 존재라는 생각과 나와 함께하는 동료라는 인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모나리자와 쌍용C&B는 다양성 제고 및 관리를 위해 장애인 고용 확대와 여성 임직원 비율 확대 관련 5개년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모나리자와 쌍용C&B는 2027년까지 2022년 대비 장애인 임직원 비율을 1.4%p 확대하고, 여성 임직원 비율을 모나리자 3.5%p, 쌍용C&B 2.5%p 확대를 목표로 수립했습니다. 모나리자와 쌍용C&B는 목표에 따른 이행 과제 및 전략을 수립하여 조직 내 다양성을 확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계층을 포용하고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여 근로자의 평등과 다양성이 존중될 수 있는 기업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